컴-퓨-터-공-학-과-lbrace1-DD-e-p-t-period-space-o-f-space-CC-o-m-p-u-t-e-r-space-EE-n-g-i-n-e-e-r-i-n-g-rbrace1-space-교-과-과-정-

교과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 학점 대체인정과목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전 공
기술논문 작성법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컴퓨터네트워크
알고리즘설계와분석
인공지능
영상처리시스템
분산처리시스템
정보검색
내장형시스템
소프트웨어공학
기계학습
컴파일러
HCI
패턴인식
병렬처리시스템
객체지향시스템
실시간시스템
이동컴퓨팅
컴퓨터그래픽스
웹정보처리응용
무선인터넷시스템
정보보호
멀티미디어저작
웹프로그래밍
미디어특론
수치해석
지능형교육시스템
컴퓨터비젼
XML
오토마타이론및형식언어
소프트웨어프로젝트 관리
지능형로봇
데이터마이닝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컴퓨터구조특론(전자)
운영체제특론(전자)


교과목 개요
기술논문 작성법(Technical Paper Writing)
기술보고서 작성요령. 효과적인 발표 방법.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한 보고서 작성.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발표자료 작성.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구조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컴퓨터구조와 성능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고 컴퓨터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와 적용 기술 등을 연구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3차원 설계도구인 CATIA의 기본적인 구조와 원리를 공부하고 이를 이용하여 차량을 설계한다.

데이터베이스시스템(Database Systems)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사용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기본 개념인 데이터 모델링, 파일 시스템, Relational Database, Concurrency Control, Transaction Processing, Object-Oriented Model등에 관하여 연구.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무선통신과 이동통신의 개념을 이해하고 CDMA방식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대역확산 통신이론에 대하여 연구

알고리즘설계와분석(Design and Analysis of Algorithms)
알고리즘 개발과 분석에 기본이 되는 개념인 알고리즘의 시간/공간 복잡도, Divide-andConquer, Dynamic Programming, Greedy Algorithm등 알고리즘 개발 기법과 기본적인 알고리즘 문제 분석, NP-Completeness등에 관하여 연구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지능적 행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개발을 하나의 응용목적으로 하는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개념인 지식 표현, 추론 및 문제해결 능력에 관하여 연구

영상처리시스템(Digital Image Processing)
영상 정보처리를 위한 영상의 전처리(Preprocessing), 각종 Filters, Edge Detection, Segmentation기법들을 공부하고 영상 이해를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표현과 추론 기법 등에 관하여 연구

분산처리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Systems)
최근의 분산처리 기술의 기본, 응용 시스템 및 객체지향 분산처리 기술에 대하여 연구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
정보검색의 기본 개념, 이론 및 구현 방법에 관하여 연구

내장형시스템(Embedded Systems)
내장형 시스템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시스템 구현 시 발생하는 문제점 및 그 해결방안에 관하여 연구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ring)
소프트웨어의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기본이론 및 실제에 관하여 연구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계학습의 연구동향 및 응용에 관하여 연구

컴파일러(Design of Compilers)
컴파일러 설계 기술의 기본 이론 및 실제 언어의 컴파일러의 제작 기법에 관하여 연구

HCI(Human Computer Interface)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의 기초 지식 및 구현 기법에 관하여 연구

패턴인식(Pattern Analysis)
영상처리 기법을 응용한 패턴인식에서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하여 연구

병렬처리시스템(Parallel Processing Systems)
병렬 처리에 관한 최신 토픽들에 대한 이해 및 응용에 관하여 연구

객체지향시스템(Object Oriented Systems)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및 구현을 이해하고 객체지향 모델링과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하여 연구

실시간시스템(Real Time System)
실시간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모델을 분석하고 평가기술 등에 대하여 연구

이동컴퓨팅(Mobile Computing)
이동 컴퓨팅에 대한 이론 및 응용에 대하여 연구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2차원 및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련된 기초 이론과 OpenGL, PEX등과 같은 그래픽스 라이브러리의 개발을 통하여 그래픽스 시스템 구현 기법 및 사실적인 영상을 만들기 위한 그림자, 텍스춰 매핑, 광선 추적법, 볼륨 렌더링 등의 고급 렌더링 이론과 구현 기법들에 관하여 연구

웹정보처리응용(Web Information Processing)
웹정보처리기법에 관하여 연구

무선인터넷시스템(Wireless Internet)
무선 인터넷 시스템의 원리 및 기술 등에 대해 관하여 연구

정보보호(Information Security)
정보 보호 기법의 기본 이론 및 구현 기법 등에 관하여 연구

멀티미디어저작(Multimedia Authoring)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멀티미디어 타이틀, 다이나믹 웹 페이지 제작에 관련된 이론 및 관련 소프트웨어 도구 등에 관하여 연구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HTML, CGI, ASP를 이용한 웹 프로그래밍 기법에 관하여 연구

미디어특론(Advanced Media)
뉴미디어의 역할 및 제작, 배포, 소비에서의 기술적 이슈를 이해하고 컴퓨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게임, 영상 및 음성 제작/처리 관련 기술 및 도구 등에 관하여 연구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수치해석의 기본기법인 함수의 해구하기, Interpolation, Polynomial Approximation, 수치 미적분법, 선형 시스템의 해 구하기, Approximation Theory 등과 그 응용에 관하여 연구

지능형교육시스템(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학습자 모델 생성기술, 다양한 학습자 상태 파악 등과 같은 지능형 교육 시스템의 기본 기술에 관하여 연구

컴퓨터비젼(Computer Vision)
영상처리 기법을 응용한 컴퓨터 비젼에서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하여 연구

XML(XML)
XML을 이용한 데이터 모델링, 고급 XML 문서의 작성 및 프로그래밍 기법, XML 문서에 대한 질의 처리 등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관하여 연구

오토마타이론및형식(Formal Languages and Automata Theory)
고급 컴퓨테이션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유한 오토마타, 레귤러 문법 및 언어, 레귤러 언어의 특성, 문맥자유 문법, 푸쉬다운 오토마타, 문맥자유 언어의 특성, 튜링머신, 정형언어와 오토마타의 체계 그리고 알고리즘적 컴퓨테이션의 한계 등에 대하여 연구

소프트웨어프로젝트관리(Software Project Management)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의 수립, 진도관리, 품질관리, 환경정비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관리 및 프로세스에 관하여 연구

지능형로봇(Intelligent Robot)
외부환경을 스스로 인식하고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지능형로봇을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규칙이나 패턴을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찾아내는 기법인 데이터마이닝의 기본 이론 및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