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시스템공학과(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학과소개


건설시스템공학이란 인간생활의 공공복리를 위한 사회기반시설의 건설 및 확충에 따른 각종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이다. 또한, 건설시스템공학은 자연개발에 따른 환경파괴문제를 다루는 환경공학과 도시화 및 차량증가에 따른 교통문제를 다루는 교통공학을 포함한다. 따라서 건설시스템공학에서는 소위 사회간접자본이라 일컫는 고속도로, 고속전철, 교량, 터널, 항만, 공항, 다목적 댐 등의 사회기반시설구축에 대한 공학적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오염, 수질오염문제 및 도시교통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컴퓨터를 비롯한 레이저 계측장비, MTS 등 다양한 첨단 장비를 이용한 구조 및 지반구조의 설계 및 안정해석기법 개발과 아울러 교통체계분석법개발, 수질개선방법, 하수처리방법 등과 관련한 첨단의 학문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교과과정도 수시로 개편하여 시대적인 변화와 추세에 맞는 고도의 기술을 보유한 전문기술자를 양성하고 있다. 본 학과는 구조공학, 수자원공학, 지반공학, 환경공학 및 교통공학 등 각 분야에서 급속하게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건설기술자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공학대학원의 특성과 학생들의 요구에 맞게 교과과정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각종 국가기술고시 준비를 위한 지반공학관련 교과목을 대폭 개설하고 있다.